2. 줄거리
덕훈과 인아는 회사일로 만났다가 축구로 인해 서로에게 호감이 가서 일종에 '원나잇스텐드'로 일이 벌어지며 가까워진다. 덕훈이 먼저 호감을 갖긴 하지만 서로 좋아하였고 이로 인해 덕훈은 인아에게 사랑고백을 한다. 그러자 인아의 대답은 "나도 덕훈씨를 좋아해요. 지금은 그래요. 그
호모루덴스》(1938)
* 호모루덴스 집필 배경
7살 무렵 카니발 행렬보고 매혹됨
-> 평생 카니발 관련, 축제, 놀이를 사랑하게 됨
-중세의 가을
14~15c 프랑스, 네덜란드 생활상을 다룬 역사서.
그 시대의 특성을 기사도와 궁정연애라는 ‘놀이 정신’ 으로 파악한 걸작
-인간은 호모 사피엔스
1. 놀이의 개념
인간의 모든 신체적·정신적 활동 가운데 생존과 관련된 활동을 제외한 것으로 보통 '일'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놀이와 일은 자기 실현의 기회가 주어지는 인간의 의식적인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나, 놀이는 '재미' 또는 '즐거움'을 전제로 하지만 일은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
1. 호모루덴스란?
호모루덴스(Homo ludens)라는 말은 유희(遊戱)하는 인간이란 뜻입니다. 호이징가(Johan Huizinga: 1872-1945)는 생존을 위한 움직임은 기계적 물리법칙을 따르는 것일 뿐이지만, '놀이'를 한다는 것은 물리법칙을 벗어난 그 이상의 활동이라 하였습니다. 또한, 삶의 의미는 '놀이함'에서 나오
미셸 투르니에(Michel Tournier)는 1924년 파리에서 태어났다. 내가 굳이 처음부터 무작정 이 어려운 프랑스 현대 소설의 천재적인 작가에게 매달리게 된 것은 아마 그가 나타내려 한 현실 세계의 재구성(再構成)과 비판(批判)때문이 아닐까한다.
솔직히 난 포스트모더니즘, 후기 근대성에 대해 언급하기에
어우러지면서 그 파급력을 키우고 있다. 여기서는 1, 코로나19 감염증 현황, 2, 코로나 블루(corona blue), 3, 집관, 4, 인스피리언스족, 5, 홈루덴스족, 6, 소셜 라이브 서비스(SLS), 7, 언택트와 온택트, 8, 경제적 상황 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코로나19 이후 사회 경제적 변화 상황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Ⅰ. 서론
취미와예술] 세상을 집어 삼킬 것만 같던 코로나 19 팬데믹이 정점을 지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일상 회복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여전히 코로나 19의 후유증이 우리 사회 전반에 남아있지만, 엔데믹을 맞이하는 변화의 물결은 천천히, 그리고 폭넓게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일상 회복
취미와예술 2021]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
Ⅰ. 서론
취미와예술]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노는 인간, 유희하는 인간들을 이르는 신종어 디지털 호모루덴스, 그들은 이미 만들어지고 짜여져 있는 놀이에 집착하지 않는다. 전 세대의 경우, 그들은 단지 이미 존재하고 있는 놀이문화를 향유하는 사람들에 지나지 않았다. 다시 말해, 그들에게는 놀이를 스스로 창조해내고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
세상과 별개로 독립된 시간과 공간에서 그 공간에서의 별개의 규칙을 가지고 즐기고 있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나 자신도 어린아이였고 지금도 놀이를 하고 있다. 그리고 놀이를 하는 그 순간만큼은 일상으로부터 벗어나 그 시간과 공간에서의 기쁨을 누린다. 물론 친구들과 만나서 아무런 경쟁도